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, 웹이즈프리

HOME > linux

[리눅스]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추천 앱, GIMP

Last Modified : 2023-12-04 / Created : 2023-12-03
391
View Count
우분투를 사용하면서 포토샵을 공식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부분이 가장 큰 아쉬움이었습니다. Wine 등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포토샵을 실행하는 방법도 있었지만 가능하다면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방법을 사용하길 원했습니다.

그래서 우분투에서 사용 가능한 이미지 편집 앱 중 하나인 GIMP에 대해 소개 및 추천해드리고자 합니다. 아래에서 간략히 알아볼께요!

출처) gimp.org


GIMP는?


리눅스에서 사용 가능한 이미지 편집 툴로 사실 우분투에서는 이만한게 없는 것 같습니다. GIMPGNU Image Manipulation Program의 약자로, 강력한 기능을 자랑하는 오픈 소스 이미지 편집 앱이죠. 주요 기능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.

GIMP의 주요 기능


1. 포토샵과 비슷한 레이어 및 마스크 기능 가능
2. 편집에 필요한 다양한 편집 도구
3. 플러그인을 통해 추가 기능 사용이 가능

GIMP 역시 Photoshop과 유사한 레이어 기능을 제공합니다. 레이어를 사용해 이미지를 겹쳐거나 특정 부분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. 또 여러 편집 도구를 지원하는데 기본적인 펜, 브러시, 지우개는 물론 이미지를 복제하는 클론 스탬프 기능도 있습니다. 이 외에도 다양한 플러그인을 통해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.

GIMP는 GPL(GNU General Public License) 라이선스로 별다른 제약없이 무료 사용이 가능합니다. 유료인 포토샵과 달리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겠습니다.


GIMP 설치 방법은?


설치 방법은 다양하나 apt-get을 사용하거나 ubuntu software에서 찾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. 저는 apt-get을 사용하여 설치했습니다.


@ ubuntu software 사용하기


설치를 위해 우분투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고 좌측 돋보기 검색 영역에 gnu image를 입력합니다. 기다리면 검색 결과에 gnu image 프로그램을 보실 수 있습니다. 클릭하여 간단하게 설치하면 완료입니다.



@ apt-get 설치 사용 방법


apt-get을 통해 쉽게 설치도 가능하죠. CTRL + ALT + T를 누른 후 터미널에서 아래의 순서대로 입력해 설치합니다.
$ apt-get update

$ apt-get install gimp

이제 설치가 모두 끝났습니다. 설치앱에서 찾아 GIMP를 찾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포토샵과 비슷한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. 이제 우분투에서 이미지 편집도 간단하게 사용 가능합니다. 더 이상 포토샵이나 기본 이미지툴을 사용하지 않아도 많은 것들이 가능해졌습니다.

포토샵과 유사한 화면을 볼 수 있고 레이어 사용도 가능

GIMP를 사용해보니


저는 비교적 간단한 기능만 사용하는데요 사용해보니 확실히 다양한 툴과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. 여러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어 좋더군요. 또 배경 제거나 복제 및 마스크 사용 등등 많은 기능들을 제공해줍니다. 게다가 편리한 필터 기능들도 사용 가능합니다.

하지만 단점이라면 포토샵에 익숙해져서 그런지 사용 방법이 좀 어려울 수 있습니다. 좀 더 복잡하기 때문에 기능에 익숙해지기까지는 더 많은 시간이 걸리는 부분들이 있습니다. 개인적으로 많은 포토샵 단축키들을 GIMP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것들이 아쉬었습니다. 그리고 웹으로 저장하기 기능 같은 부분이 없다는게 아쉽네요. 물론 방법이 다를 분 하나하나 직접 설정 및 조절하여 비숫하게 구현은 가능합니다. 단지 더 쉽게 사용하기 어렵다는 점이 아쉬웠네요.


여기까지 GIMP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~ 포토샵과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우분투에서 이 정도 앱을 GUI를 사용해 쓸 수 있다는 것이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.

Previous

[리눅스] FFmpeg를 사용하여 비디오 포맷 변환하기

Previous

[Ubuntu] 우분투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, shotcut 소개 및 설치